14:18
마음은 모든 일의 근본이 되어 주인으로 모든 일을 시키나니 마음 속에 착한 일을 생각하면 말과 행동 또한 그러하다. 그 덕분에 행복은 그를 따른다. 형체를 따르는 그림자처럼. (법구경)

14:16
과거를 지워 버려라. 미래에 끌려가지 마라. 지금 현재에도 집착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진정한 평온에 이르리라. (법구비유경)

14:15
해를 섬기는 것은 밝음 때문이요 어버이를 섬기는 것은 은혜 때문이며 의사를 섬기는 것은 목숨 때문이고 스승을 섬기는 것은 법을 듣기 위함이다. (법구비유경)

14:14
마음은 모든 법의 근본이라 주인도 되고 심부름꾼도 되나니 늘 마음으로 선을 생각해 그대로 행하면 복과 즐거움은 저절로 따르리라. (법구비유경)

07-24
모든 중생에게는 피할 수 없는 일곱 가지가 있다. 태어남, 늙음, 병듦, 죽음, 죄, 복, 인연이 그것이다. 이 일곱 가지 일은 아무리 피하려 해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. (법구비유경)

07-24
사람이 백 년 동안 살면서 천하의 귀신들을 정성껏 섬기고 코끼리와 말 따위로 제사를 지내도 한 번 자비를 행한 것만 못하다. (법구비유경)

07-24
사람이 배운 게 없으면 늙어서도 저 황소처럼 부질없이 살만 쪄 아무 지혜도 없게 된다. 헛되이 나고 죽으며 가고 오며 괴로워하건만 마음은 탐욕스런 몸에 의지하니 괴로움은 끝이 없네. (법구비유경)

07-21
배우기 좋아하는 이를 항상 돌보고 올바른 마음으로 법답게 행하며 오직 보배로운 지혜를 지닌 이, 그를 도인이라 한다. (법구비유경)

07-21
배우기 좋아하는 이를 항상 돌보고 올바른 마음으로 법답게 행하며 오직 보배로운 지혜를 지닌 이, 그를 도인이라 한다. (법구비유경)

07-21
나없는 법에 통달한 사람이 있다면 여래는 그를 참다운 보살이라 한다. (금강경)

07-21
수보리여, 여래는 참답게 말하는 자이며, 진실을 말하는 자이며, 진여를 말하는 자이며, 속이지 않는 말을 하는 자이며, 사실과 다른 말을 하지 않는 자이다. (금강경)

07-21
금요힐링레터 - 모든 생명체는 우리들의 가족입니다 - 필자도 2010년에 아들을 잃었습니다. 아직도 때때로 눈물이 나지만 대신에 저는 많은 것을 얻게 되었습니다. 저는 아들을 제게 큰 사랑을 가르쳐 주신 귀한 스승님으로 가슴 속에 모시기로 했습니다. 또한 세상 모든 중생들을 소중한 제 가족, 제 어머니와 아버지, 형제와 자매, 아들과 딸로 여기게 되었습니다. 이제 모든 분들의 죽음은 제 아들의 죽음으로, 또한 저 자신의 죽음으로 다가옵니다. 그동안 원수라 생각했던 모든 분들을 용서해주시고 잃은 가족을 사랑했던 그 마음보....

07-21
삼천대천세계에 가득 찬 칠보로 보시한 공덕보다 금강경 사구게 만이라도 남을 위해 설해준 공덕이 더 수승하다. (금강경)

07-17
만약 형상으로 나를 보려거나 음성으로 나를 찾으려면 이 사람은 삿된 도를 행함이어서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. (금강경)

07-17
내가 항상 너희에게 말하기를 '내 가르침을 물을 건너는 뗏목과 같이 알라'고 하지 않았느냐. 법도 오히려 버려야 할 것인데 하물며 법 아닌 것이야. (금강경)

07-17
보살들은 이와 같이 청정한 마음을 내야 한다. 형상에 집착하여 마음을 내지도 말고, 소리와 냄새와 맛과 감촉과 생각의 대상에 집착하여 마음을 내서도 안 된다. 아무데도 집착함이 없이 마음을 내야 한다. (금강경)
 1  2  3  4  5  6  7  8  9  10